에이블리포트

어텐션! 에이블리의 성장은 순항 중


2018년 론칭한 에이블리는 2022년, 불과 론칭 4년 만에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패션 앱’에 등극했습니다. 또한 월 이용자 수(MAU)는 700만 명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는데요. 이는 쇼핑 전문 몰 중 1위, 종합몰 중 4위를 기록하는 수치입니다. 

업계 2, 3위의 평균 이용자 수와 대비하면 2배 가량 높은 수치로, 10대부터 40대까지 모든 연령대에서도 패션 플랫폼 중 1위를 차지했습니다. 작년 한 해도 멈추지 않았던 에이블리의 성장, 올해는 더 큰 성장을 바라보고 있는데요. 23년 더 크게 뛰어오를 발판이 된 22년의 성장과 성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2억 4천만 회, 에이블리 유저들은 앱을 이렇게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이블리는 단순히 사용자 수가 1위라고 만족하지 않습니다. 실질적으로 유저들이 얼마나 앱 활용을 즐기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총 실행 횟수와 총 사용 시간 역시 중요한 지표로 보고 있는데요. 22년 8월 단 한 달간 유저들이 에이블리 앱을 실행한 횟수는 약 12억 4천만 회라고 합니다. 이는 역대 최고치였던 22년 6월의 8억 회를 훌쩍 뛰어넘은 수치입니다. 단 2개월 만에 50% 이상이 증가한 수치로, 점점 더 활발해지는 유저들의 에이블리 활동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넘볼 수 없는 에이블리만의 고객 취향 데이터, 쇼핑몰 성장을 위한 열쇠입니다]

에이블리의 성공을 견인하는 쇼핑몰 카테고리는 작년 한 해 동안 메가 세일, 설 프로모션, 4주년 행사 등 다양한 전사 기획전을 통해 지속적으로 월 거래액을 갱신해왔습니다. 저 단가 상품이 주를 이루는 7월에도 에이블리 쇼핑몰 거래액은 전년 동기간 대비 200% 성장하며, 역대 최고 월 거래액을 기록했는데요. 이는 멈추지 않는 성장을 위한 에이블리의 전략의 결과였습니다. 

작년 한 해, 유명 대형 쇼핑몰들의 입점이 주를 이루며 유저들의 이용이 더욱 활발해졌는데요. 이에 따라 ‘상품 찜’ 데이터가 10억 개를 돌파하게 되었습니다. 에이블리만의 특별한 AI 추천 알고리즘은 유저들의 적극적인 찜 데이터로 더욱 완성도 있는 추천을 할 수 있게 되었고요. 전년 동기간 대비 90% 증가한 찜 개수는 평균 1분에 1천 개씩 쌓이며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고객 사용 경험의 지표가 되는 리뷰 또한 누적 4천만 개를 넘기며 에이블리의 취향 데이터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누구보다 정확하게 유저들의 취향에 맞는 스타일을 추천하고, 앱 체류 시간을 높이고 있는 것이 에이블리의 성공 전략 중 하나입니다. 이는 계속해서 더 많은 유저들을 유입시키는 쇼핑몰 카테고리 성장의 열쇠이기도 합니다.

[카테고리별 고른 성장, 좋은 선순환을 통해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현재 에이블리의 누적 마켓 수는 약 3만 개로 업계에서 가장 많습니다.

패션 카테고리뿐 아니라 뷰티, 라이프, 푸드 카테고리까지 고르게 확장에 성공하였는데요. 뷰티 카테고리는 런칭 1년 만인 작년 3월, 전년 동기간 대비 6508%인 약 66배의 거래액 성장을 이뤄내며 기록적인 성과를 보였습니다.


라이프 카테고리 역시 런칭 1년 만에 거래액이 380% 증가하였고, 특히 디지털 액세서리가 패션의 일부로 자리 잡자 취향에 따라 구매하는 고객들이 급증하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푸드 카테고리는 새로운 간식 문화를 선도하는 MZ 세대 유저 특성을 반영해 ‘모바일 편의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유저들의 니즈를 뾰족하게 파악한 상품을 제안하며 에이블리에 대한 유저들의 충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하나의 앱에서 다양한 카테고리의 매력적인 상품을 추천받아 자유롭게 쇼핑할 수 있다는 점이 전체적인 카테고리의 성장과 함께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내며, 거래액 신장까지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에이블리는 폭넓게 카테고리를 확장해 성장하고, 고도의 개인화 추천 기술과 함께 빠른 배송과 무료 배송 등의 강점으로 쇼핑 편의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모여 에이블리의 성공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이에 더해 유저에게 다양한 스타일링 콘텐츠를 제공하는 ‘코디 탭’, 쇼핑 고민을 나누는 커뮤니티 공간 ‘골라줘’ 등과 같이 앱 내, 외부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강화해나가고 있습니다. AI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통해 유저들의 취향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추천하여 유저들의 유입과 체류 시간을 증가시키고, 이는 셀러 분들의 매출 증진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윈윈 구조를 더욱 강화하고자 에이블리에서는 빠른 출발, 자부담 쿠폰, 찜 이벤트 등 셀러 분들이 조금 더 자생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와 노출 구좌를 고민 중입니다.


2022년 한 해 동안 에이블리와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3년은 더욱 큰 성장을 함께 바라볼 수 있도록 많은 기대를 부탁드립니다.

넓고 다양한 연령대에서 높은 사용자 수를 확보하고 있는 에이블리에서는 신규 쇼핑몰이 입점할 때마다 큰 호응과 성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에이블리와 함께 새로운 고객님들을 만나고 싶으시다면 언제든 문을 두드려 보세요!